코인 스테이킹 유도 이유 ,CYBER 코인 스테이킹 후기와 수익률은 ?

코인을 하는 분들은 스테이킹에 대해 아실 겁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은행에 예치 했을 때의 이자율 보다 엄청나게 이자를 많이 주죠. 오늘은 왜 이런 이자를 주는지, 그리고 코인을 만든 주체에서 코인 스테이킹 유도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인 스테이킹 유도 이유

코인 스테이킹은 일종의 예금, 적금과 같습니다. 블록 체인에 나의 디지털 자산을 맡기고, 그에 대한 대가로 코인을 받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은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코인도 여러가지 채굴의 방식이 각각 다릅니다. 비트코인의 경우는 작업 증명방식이며 이더리움은 지분 증명방식, 솔라나는 위임증명방식이죠. 그런데 이런 채굴 방식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런 네트워크가 유지가 되기 위해서는 코인을 묶어 두어야 합니다. 비트코인의 경우는 작업 증명방식이기 때문에 해당이 안되지만, 이더리움의 경우는 지분 증명 이기 때문에, 이더리움 보유자가 스테이킹을 더 많이 할 수록 네트워크가 강화 됩니다.


코인을 하는 목적이 뭘 까요? 일반 투자자라면 다 돈을 벌기 위함 일 겁니다. 그럼 이 코인을 만든 주체는 왜 우리에게 높은 이자를 주며 스테이킹을 유도 할까요?


바로 환상을 심어주고, 일종의 어떤 권리를 주면서 스테이킹 참여를 유도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코인이 널리 쓰이고 생태계가 유지하는게 그들의 목적입니다. 그렇게 코인을 스테이킹 하면 할 수록 자금이 묶이게 되고, 결국은 해당 코인의 가격 상을 유도 하고, 가격이 오르면 새로운 투자자들이 몰리게 되기 때문에 스테이킹을 유도하는 겁니다.



NFT 받을 권리, 에어드랍 권리

스테이킹을 하면 또는 자금을 예치하면 NFT를 주거나 아니면 에어드랍 이라고 해서 특정 코인을 새로 발행해서 주게 됩니다.




코인 스테이킹 이자 , 왜 이렇게 나 오는 걸까?

디파이를 보면 정말 말도 안 되는 이자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스테이킹을 한 CYBER 라는 코인도 처음 예치를 할 때 연 이자가 250~300%였습니다. 이렇게 주는 이유는 CYBER 코인을 맡길 경우, 그 수익금을 CYBER 코인 으로 받게 되는 겁니다. 그러면 묵혀 두기만 하면 무조건 이득 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CYBER 코인 스테이킹 후기 & 수익률

저는 약 191개의 CYBER 코인을 예치했습니다. 24년 5월쯤에 예치를 했고, 출금이 가능한 시점인 현재에서는 추가로 49개의 CYBER 코인을 이자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원금은 약 300만원 투자 했고, 이자로 40만원 어치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원금 자체가 줄어 들었다는 게 문제 입니다.

사이버 토큰 스테이킹 이후 받은 수량-메타마스크
사이버 토큰 스테이킹 이후 받은 수량



처음 예치를 했을 때만 해도 Cyber 코인의 가격은 13달러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7달러로 거의 반토막이 났습니다. 코인을 이자로 200% 준다고 해도, 원금 자체가 이렇게 떨어지면 스테이킹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오히려 해당 기간동안 출금도 못 할 뿐더러, 출금이 가능한 시점이 오면 모두가 출금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가격이 더 급락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코인 가격이 상승 했다면 너도나도 다 추가적으로 스테이킹을 했겠지만, 가격이 떨어지면 다들 자금을 빼고 싶을 겁니다.

사이버 토큰 가격
사이버 토큰 가격

코인 스테이킹 유도 : 환상을 심어준다

주식의 경우 주주들은 회의에 참석해서 발언권을 얻습니다. 그런데 주식은 정말 1%의 소수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런 심리를 이용해서 암호화폐에서는 거버넌스 파워라고 해서 투표를 할 수 있는 권리를 줍니다. 사이버 토큰을 가진 사람에게 투표를 하게 해 주는 거죠. 토큰을 많이 가진 사람 일 수록 더 많은 파워를 갖게 됩니다.


보통 주식 같은 경우는 소액인 경우 투표 할 권리 조차 없지만, 코인 세계에서는 코인 10개만 들고 있어도 투표가 가능합니다. 바로 이런 “환상”을 심어줌으로써 코인 스테이킹을 유도합니다. 투표는 주로 해당 코인에 대해서 향후 어떤 비전을 가지고,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한 방향성을 코인을 가진 사람에게 정하게 합니다.

거버넌스파워-사이버토큰-191
거버넌스 투표권이 생겼다.


묶여두었던 CYBER 코인을 출금 하려고 하자, LP 리워드라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사이버 pool에 예치를 하면 수익을 더 얻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렇듯, 계속해서 스테이킹을 유도합니다. 여기서 더 예치를 하고 말고는 개인 선택 영역입니다.

  • iZUMi로 구동되는 CyberSwap과 같은 DEX에 유동성을 제공하세요. CYBER/WETH 또는 cCYBER/CYBER를 포함한 DEX의 풀에 CYBER를 입금하면 거래 수수료와 잠재적 포인트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해석)
사이버 토큰 LP 리워드
사이버 토큰 LP 리워드


오늘은 코인 스테이킹 유도 이유에 대해서 , 이자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무조건 이자를 많이 준다고 덜컹 스테이킹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썼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