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렌터카 보험종류 일반자차 완전자차 무제한자차 차이

오늘은 제주여행을 하면서 누구나 렌트카를 빌리게 되는데, 이 때 반드시 알아야 할 보험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 고자 합니다. 렌트카의 경우 자차가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해야 됩니다. 제주 렌터카 보험종류 쉽게 이해 시켜 드리겠습니다.

렌터카 보험 용어

제주 렌터카 보험 용어가 있는데 반드시 알아야 될 용어들이 있습니다.

  • 면책금 : 면책금이란 사고가 났을 때 내야 할 금액을 말합니다.
  • 면책한도 : 차량별로, 또는 자차의 등급별로 면책한도가 다 다릅니다. 만약 500만원의 수리비가 나왔고, 면책한도가 300만원이라면 200만원을 추가로 납부 해야 됩니다. 그래서 면책한도가 얼마인지 잘 따져봐야 합니다.
  • 휴차 보상료 : 휴차보상료는 내가 사고를 냈을 때 , 해당 차량이 영업 손실을 보게 될 것인데, 그 기간동안에 대한 보상료까지 내야 하는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렌터카를 하루에 5만원을 빌렸고, 차량이 수리를 해야되고 공장에 입고를 했을때 3일을 수리를 해야 한다고 하면 15만원을 추가로 내야 되는 겁니다.
  • 단독사고 :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단독사고가 보장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독사고는 말 그대로 혼자 차량을 운전하다가 사고가 난 경우를 말합니다.
썸네일
썸네일

보험 가입 ! 꼭 해야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필수입니다. 보통은 싼 가격에 하려고 하다니 더 큰 돈을 잃을 수 있습니다. 렌터카 보험종류는 일반,완전,무제한 자차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단독사고를 보장하는 것은 무제한 자차 뿐입니다. 제주도의 경우 좁은 길이 많고, 주변에 돌도 많기 때문에 혼자가 가다가 긁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독사고를 낼 경우, 그렇게 큰 차량손실이 없음에도, 렌트카 업체에서는 엄청난 비용을 요구합니다. 단순히 차량긁힘의 경우 페인트만 칠해도 되거나 판금, 도색까지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렌트카 업체에서 공업사에 차량을 맡길 경우, 단순히 차량 긁힘인데도 판금, 도색, 그리고 열처리 탈부착비용까지 붙여서 처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50~60만원 할 돈을 200~300만원으로 내야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건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실제 경험담입니다. 그래서 초보 운전자라면 반드시 슈퍼 자차에 가입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슈퍼자차라고 할 지라도 무조건 다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자차 손해 제외항목이 있는지 잘 보야되고, 렌트카에서 차량을 빌리 때는 중소기업인지, 대기업인지를 봐야 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반드시 ! 빌리기 전에 사진, 동영상 촬영을 꼼꼼히 해야 되고, 주유의 경우도 미리 해 놓지 않으면 만원 받을 것을 2~3만원 받는 업체도 많습니다.

제주 렌트 주의사항 ! 싸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니다(실제후기)


제주 렌터카 보험종류 : 일반자차 완전자차 무제한 자차 차이

구 분일반자차완전자차슈퍼자차
면책금수비리 20%면제면제
보상한도차량별로 다름 200만원~400만원
예) 경차 , 준준형 : 2백5십만원
중형 : 3백 5십만원
대형, 승합 , SUV : 4백만원
일반자차 보다 더 높다
(금액은 업체마다 다름)
면제
휴차보상료보상 해줘야함면제면제
단독사고 보장XX보장

가장 주의 깊게 봐야 될 용어들은 위와 같습니다. 그리고 면책금과 보상한도는 각각 업체마다 다릅니다. 슈퍼자차의 경우 대부분 보장은 되지만, 중소기업 렌터카의 경우 단독사고를 보장 하지 않는 업체도 있습니다.(제가 이용했던 업체는 그랬습니다). 따라서 위의 표는 일반적으로 그렇다는 것이고 렌터카를 빌릴 때 보험 적용 사항을 꼼꼼히 따져봐야 됩니다.


그리고 일반자차라고 하더라도 휴차보상료와 수리비 100% 다 지급 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항상 렌트카 업체에 있는 차량들은 실제 대여하지 않고, 쉬고 있는 차량도 많기 때문입니다. 수리비도 그냥 단독사고 차량긁힘인데, 2~3배의 수리비를 요구 할 때는 다 지불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함문철 TV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진짜 중요한건 보험종류가 아닌 자차 손해 제외항목 , 업체규모

위에도 말했듯이 일반적으로는 슈퍼 자차, 무제한 자차에 가입을 하면 단독사고나 면책금, 보상한도 등이 면제 입니다. 뭐 이럴 경우에는 사고가 나더라도 큰 부담금이 없지만, 간혹 어떤 업체들은 차량 손해 면책 제외항목이라고 되어 있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제가 빌렸던 업체에 자차 제외항목으로 타 지역 내 사고(우도), 12대 중과실사고, 1사고 1건 초과사고, 당사 미보고 사고가 있었습니다. 뭐 12대 중과실같은 경우 운전자 책임이 크기 때문에 이해가 되지만 1사고 1건 초과사고는 2건 사고가 날 경우 자차가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것들을 자세하게 봐야 하고 , 또 차량의 자차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타이어, 휠 파손, 견인비, 긴급출동, 배터리 키(분실,파손)의 경우는 임차인 부담이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것들을 볼 때 , 렌터카 업체는 “대기업”을 고르셔야 됩니다. 그래야 슈퍼자차를 했을 경우 제외항목이 거의 없습니다.

이렇게 제주 렌터카 보험종류 라는 글을 주제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