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ETF 승인 일정 승인 후 이더리움 전망

오늘은 이더리움 ETF 승인 일정과 과연 승인 이후의 이더리움 전망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2024년 5월 23일에 이더리움 ETF 승인이 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현재 시장의 가능성은 10% 입니다.

이더리움 ETF 승인 일정

번호 신청 자산운용사자산규모이더리움 ETF 상품명최종기한
1블랙록1경 3,325조아이셰어즈 이더리움 트러스트8월 7일
2피델리티 10조 3천억 달러피딜리티 이더리움 펀드8월 3일
3아크 인베스트, 셰어즈 (공동신청)530억달러아크21 셰어즈 이더리움 5월 24일
4해시덱스1116만 달러해시덱스 나스닥 이더리움5월 30일
5그레이스 케일290억달러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트러스트6월 23일
6인베스코, 갤럭시 디지털(공동신청)1조 6,309 달러
3,903억 달
인베스코 갤럭시 ETF7월 5일
7비트와이즈20억 달러비트와이즈 이더리움 ETF미정
8프랭클린템플턴1조4000억달러
(약1772조)
프랭클린 이더리움 ETF, 11월 8일
9반에크1750억 달러
(241조)
반에크 이더리움 ETF5월 23일

위와 같이 이더리움 ETF 승인 일정이 되어 있는 상태이며, 현재 가장 가까운 승인 여부 결정의 날은 반에크 자산 운용사2024년 5월 23일입니다. 현재까지 SEC는 2번 연기했으며, 이제 5월 23일은 승인 또는 거부 둘 중 하나의 말을 꼭 해야 됩니다. 참고로 홍콩의 이더리움 현물 ETF는 승인이 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이더-ETH
이더리움


연합 인포맥스 홍콩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시작 반등기회될까?


이더리움 ETF 거부 된 다면

SEC는 이렇게 ETF를 신청한 기관에 대해서 총 3번의 연기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3번째는 반드시 승인 또는 거절 이라는 답변을 해야 합니다. 만약 5월 23일에 거부가 된다면? 그리고 나머지 신청한 자산 운용사들도 거부가 된다면 어떻게될까요? 이제 영원히 이더리움 ETF가 끝난 걸까요? 다행히도, 거절된다하여도 자산운용사들이 “재신청”을 통해서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은 지금 당장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결국 되긴 될 것입니다. 시간의 문제입니다.


이더리움 ETF 반드시 승인 되는 이유

블랙록 이라는 유명한 자산 운용사가 있습니다. 이 자산 운용사는 자산 규모가 무려 우리나라 돈으로  1경 3,325조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규모죠. 우리나라 국민연금이 약 1,000조라고 하니 비교 할 바가 아닙니다. 이렇게 자산 운용사인 블랙록은 이런 ETF신청을 지금까지 575건 중 단 1건만 승인 요청에 실패했고 , 나머지는 전부 SEC에서 승인을 해 준 내력이 있는 기관 입니다.


이걸 보면, 블랙록의 자산운용사는 이미 비트코인 ETF도 이미 승인이 거의 될꺼라 생각해서 신청을 한 것이고, 이더리움 ETF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언제이지 , 그 시기만 모를 뿐입니다. 하지만 현재 시장의 분위기는 90%가 이번 이더리움 ETF 승인이 안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EC의 이더리움 ETF 승인 평가 , 그리고 게리 겐슬러 회장

SEC 미국의 증권 거래위원회 입니다. 이 증권 위원회는 1929년 월스트리트 대폭락 이후, 시장 조작에 대항해서 법을 집행 하기 위해서 설치된 미국의 정부 독립 기관입니다. SEC가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들을 가지고 시비를 거는 부분이 바로 증권성 코인 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은 , 미국 투자자 보호라는 명목하에, “투자자들은 가상자산에 대한 공개 정보를 충분히 얻고 있지 못하며, 중개자들은 이로 인해 갈등을 겪고 있다”라고 말을 합니다. SEC의 게리겐슬러는 비트코인에 대해 (비) 친화적인 인물이며, 비트코인 ETF 신청도 거의 마지못해 신청 한 만큼, 이더리움에 대해서 ETF 승인을 임기 내에 내 주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투자자들을 보호한다는 것은 그저 명분 중 하나일 뿐 입니다.


이더리움 전망, 승인 후 이더리움의 가격

향후 이더리움 코인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비트코인도 ETF가 승인 된 뒤에 1달이 지난뒤에 폭등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더리움도 폭등 할 가능성이 높겠죠. 이더리움은 기존에 작업증명 방식에서 지분증명으로 블록체인을 변경 했습니다. 작업 증명은 전기로 채굴을 해서 코인을 얻는 방식인 반면, 지분 증명은 더 많은 이더리움을 가진 사람이 예치를 함으로써 이더리움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단점, 문제점


문제는 이런 지분 증명 방식은 빈익빈, 부익부를 부추 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랙록 같은 1경이 넘어 가는 기관이 이더리움을 대량 매수 해 버리고 스테이킹을 한다면? 51%이상이 블랙록이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더리움은 Eip-1559라고 해서 수수료를 소각 시키는, 디플레이션 코인 입니다.

이 Eip-1559가 업데이트 된지 1,000일이 지난 지금 약 128억 상당의 15조의 이더리움이 소각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더리움 ETF 승인이 이루어지고 나면 블랙록과 같은 수 많은 기관에서 이더리움을 소유하고, 그 과정에서 이더리움을 수수료로 소각까지 해 버린다면 ? 이더리움의 가격은 크게 상승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 할 때 , 이더리움을 창시한 비탈릭 뷰테린과 블랙록의 CEO인 로렌스 D. 핑크 간의 다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이야 이더리움을 많이 소유한 기관이 이더리움 재단 이지만, 향후 ETF가 승인 된 이후에는 블랙록이 제일 많이 이더리움을 가지고 있게되면, 나이가 한 참 어린 비탈릭이 나이가 훨씬 많은 아버지벌의 로렌스 D 핑크의 말을 듣지 않게 되고, 이렇게 디면 이더리움을 하드포크 해서 블랙록은 (신) 이더리움을 운영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더리움의 가격은 내려 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이더리움 ETF 승인 일정 그리고 이더리움 전망을 살펴봤는데요. 전망의 경우 어디까지나 뇌피셜 이고 주관적인 부분이 많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