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 2 코인 종류 , 이더리움 비트코인 Layer 2 토큰

오늘은 레이어 2 코인 종류 토큰을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레이어 2 코인을 알기전에 레이어 1이 무엇인지 왜 레이어 2가 생겼는지 블록 체인에 대해서 먼저 이해 하고 , 레이어 2 코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레이어 2 코인 종류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레이어 2 코인 종류를 먼저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레이어 2, 이더리움의 레이어 2가 있는데, 대부분이 이더리움의 Layer 2 코인들 입니다.

레이어-2-코인-종류-스택스-로닌-멘틀-이뮤터블-스타크넷-폴리곤-OP-옵티미즘
레이어 2 코인 종류


비트코인 레이어 2

비트코인의 대표적인 레이어 2로는 스택스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결제를 할 때 수수료가 너무 비싸게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레이어 2가 생겼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비트코인 레이어2 대장주라고 하면 스택스를 꼽을 수 있죠. 스택스는 특이한 것이 비트코인을 수수료로 지불하고 스택스로 코인을 받을 수가 있는 특이한 코인 입니다. 스택스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아래는 비트코인과 스택스의 가격 입니다. 스택스는 약간 비트코인의 1.8배 정도 레버리지를 코인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비트코인,스택스-비트코인-레이어2-차트-가격
비트코인 vs 스택스



이더리움 레이어 2 코인 종류

그 다음은 이더리움 인데요. 이더리움 레이어 2 종류로는 폴리곤의 메틱(MATIC) , Optimism (옵티미즘)의 OP, 아빗트럼(ARB), mantle(MNT), immutable(IMX) , 로닌(RON), 스타크넷(STRK) , GOLEM(GLM) 등이 있습니다.

  • 폴리곤의 메틱(matic)은 트위터 팔로워가 205.9만 팔로워이고 시가총액으로 20위에 들어가 있는 코인 입니다. 티커는 matic 이며 업비트, 바이낸스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메틱은 지난 불장에서 인기가 많았지만, 최근 1년으로 봤을 때 -27%로 아직까지 큰 상승이 없던 코인입니다. 메틱 백서 바로가기
  • OP 코인은 이더리움의 문제, 가스비 , 더 빠른 처리속도를 위해 만들어진 코인 입니다.
  • 나머지 코인 또한 멋있게 포장해서 말을 하지만, 전부 다 이더리움의 느린 속도, 비싼 수수료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인 입니다.
  • 메틱, 옵티미즘, 아빗트럼의 경우는 전통 레이어 2 코인 이며, 2024년 트랜드 코인으로는 멘틀, 이뮤터뷸, 로닌, 스타크넷 등이 2024년에 핫한 코인 입니다.
  • 하지만 알트 코인은 순환매가 일어나기 때문에 언제 다시 메틱과 같은 전통 코인이 크게 상승 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코인 마켓 바로가기



이더리움 vs 옵티미즘 vs 아빗트럼 가격 비교

최근 1년간 봤을 때 이더리움에 비해서 OP 코인의 경우 이더리움 보다 더 수익률이 좋았고, 아빗트럼은 추진력을 잃은 상태 입니다.

이더리움 vs 옵티미즘, 아빗트럼-차트비교-레이어2-코인-종류
이더리움 vs 옵티미즘, 아빗트럼



이더리움 vs 메틱 가격 비교

메틱도 이더리움에 비해 가격이 좋진 않습니다.

이더리움-vs-메틱
이더리움 vs 메틱



 레이어 0, 레이어 1 , 레이어2 코인이란?

레이어 2를 이해 하기 위해서는 레이어 0, 레이어 1을 알아야겠죠. 쉽게 말해 레이어 0은 인터넷의 TCP IP를 생각하면 됩니다. 가장 밑 바탕에 블록체인이 깔린 것이고, 그 위에 레이어 1의 경우,비트코인, 그리고 이더리움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레이어 1이 1층에 있고, 그 위에 파생 상품이 바로 레이어 2 입니다. 레이어 1과 레이어2는 서로 공생 하는 관계이며, 레이어 2는 사이드 체인, 확장형, 확장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레이어 2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블록체인 트릴레마 때문

이렇게 레이어 2가 계속해서 생기는 이유는 바로 블록체인의 트릴레마 때문입니다. 레이어 1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자꾸 그 위에 층을 쌓는 겁니다. 블록체인의 3가지 문제점, 딜레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확장성, 보안성, 그리고 탈중앙성 이 3가지를 다 가질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죠.


여기서 확장성이란 속도를 말하고, 보안성은 네트워크의 견고함, 해킹 가능에 대한 보안을 말하며, 탈 중앙성이란 집중화 되어 있지 않는 걸 말합니다. 여기서 비트코인은 3가지 중 2가지에 일명 몰빵이 되어 있는데, 바로 보안성과 탈중앙성 입니다. 그리고 이더리움의 경우 지분증명방식으로 바뀌면서 3가지를 골고루 분산해 있는 상태죠.


솔라나를 볼까요? 솔라나는 확장성에 몰빵이 되어 있습니다. 솔라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른 반면 탈 중앙성은 떨어 집니다. 탈중앙성이 떨어진다는 말은 설립자들이 솔라나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얘기죠.


레이어2 이더리움 종류가 많은 이유

이더리움이 지분증명방식으로 바뀌면서 3가지 트릴레마 중 균형이 생기긴 했지만, 이더리움은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이더리움으로 디파이에서 거래를 해 본 분들은 아실 겁니다. 트랜잭션, 거래를 할 때 수수료가 굉장히 비쌉니다. 적게는 몇 만원에서 많게는 십만원도 수수료로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속도도 느린 편이죠.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이더리움 레이어 2 코인 들이 생긴 겁니다.


이렇게 오늘은 이더리움, 비트코인 레이어 2 코인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