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국내선 타는법 [지하철 부터 탑승 수속까지]

처음 비행기를 타려고 하는 분들은 어떻게 , 어디로 가야 하는 지 헷갈릴 겁니다. 국내선을 타더라도, 주말이라면 적어도 1시간 전에는 도착해서 탑승수속을 밟아야 합니다. 김포공항 국내선 타는법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지하철 4번 출구쪽으로 [국내선 가는길]

처음에 김포공항 역에서 내린 후에 4번출구쪽으로 쭉 가시다 보면 상단 표지판에 국내선이 보일 겁니다. 이쪽으로 국내선을 타러 가시면 되는데,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5분정도 가면 김포공항 국내선에 도착하게 됩니다.

지하철-국내선-4번출구쪽
국내선 표시를 따라 올라가자.(김포공항 4번출구 방향)


김포공항 1층 도착

김포공항은 1층, 2층, 3층까지 있고 1층에서는 셀프 탑승권을 발부하거나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2층은 수하물을 맡기고 셀프 체크인을 하는 곳이고 3층에선 이제 본격적으로 탑승수속을 밟는 곳입니다. 2층으로 올라가기 전에 1층에 셀프 체크인 가서 체크인을 하면 빠르게 체크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셀프 체크인 기계는 2층에 더 많습니다.

김포공항-1층-에스컬레이터-앞
김포공항 1층에서 셀프체크인 기계를 찾자. 그리고 2층으로 올라가자


김포공항 국내선 타는 법 [첫번째 셀프 체크인]

1층에 몇 개 없지만 김포공항 2층에 가면 이 self check-in이 많습니다. 이 셀프 체크인을 하게 되면 비행기의 자리를 선택 할 수 있는데, 핸드폰으로 미리 비행기 좌석예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비행기 좌석 예약을 한 분은 셀프 체크인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바일 체크인으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여유가 있어도 셀프체크인은 미리 하는 게 좋습니다. 평일에는 사람이 없지만, 조금만 붐비는 시간에 와도 이것도 줄을 서서 해야 됩니다.

셀프체크인

셀프 체크인을 하는 방법 절차

  • 자신이 예약한 비행기를 선택합니다.
  • 신분증 등 관련 안내가 나 오는데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언어를 선택합니다.
  • 자신이 예약한 비행기 예약번호로 검색 하거나 바코드로 조회 합니다
  • 체크인 할 승객, 나의 이름을 확인하고 출발시간, 도착시간 확인 후 선택 합니다
  • 국적과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예약 하고 싶은 비행기좌석 자리를 선택해 줍니다.


탑승권 발급

이렇게 하면 이런 탑승권 영수증이 나 오게 되는데, 정말 중요한 영수증이니 절대 잊어버리지 않아야 됩니다.

에어부산-탕스권-영수증
에어부산 탑승권 영수증


2. 김포공항 2층 수하물 맡기기

이제 2층으로 올라가서 자신의 짐을 맡겨야 됩니다. 예약했던 비행기 마다 수하물 칸이 다릅니다. 아시아나에 예약 했다면 아시아나 수하물 맡기는 곳으로 가면 됩니다. 여기는 정말 피크 시간이나 성수기 같은 시기에 오면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많게는 1시간 이상도 걸릴 수 있어서 미리 와서 맡기시면 됩니다. 수하물은 반드시 맡길 필요는 없고 짐이 많은 경우에만 맡기시면 됩니다. 작은 짐 같은 경우엔 그냥 들고 타는 게. 시간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수하물-맡기는곳-김포공항-2층
김포공항 2층, 수하물 맡기는 곳


3. 탑승 수속 밟기

자 이제 수하물까지 맡겼다면, 탑승수속을 밟아야 됩니다. 여기서 빠르게 들어가고 싶다면 바이오 등록을 하면 됩니다. 이 등록은 미리 해두면 편한데, 아래 보이는 셀프 등록대에 가서 신분증을 가지고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사람이 많을 때 탑승구에서 시간이 꽤 오래걸리기 때문에 사람이 없다면 미리 등록해 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바이오-셀프등록대-신분증없이-탑승
바이오 셀프등록대를 이용하면 빠르게 들어 갈 수 있다.


바이오 등록을 했다면 이쪽에서 등록을 하고 빠르게 들어가면 되고, 바이오 등록을 안 했다면 다른 곳에 줄을 서서, 신분증과 아까 뽑았던 탑승권 검사를 통해서 얼굴을 확인하고 수하물 검사대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부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저의 경우 주말에 거짓말 약간 보태서 여기에서만 20~30분 줄을 섰습니다. 성수기라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일반 대기줄에서는 아까 발급 받았던 탑승권과 신분증을 꺼내고 검사를 맡아야 하고 바이오 등록을 했다면 신분증 없이 공항 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바이오를 등록 안 했다면 일반대기줄에 줄을 서야한다.



4. 보안 검색

이제 보안 검색대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 곳에서도 성수기나 주말 같은 경우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빨리 와서 보안검색을 끝내는 게 좋습니다. 전자기기나 위험물질 같은 게 있으면 보안 검색대 직원에게 미리 말을 하세요. 안 그럼 2번 검사해야 됩니다

김포공항-보안검색



5.탑승게이트 , 탑승구 이동하기

이제 정말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탑승구로 가야 됩니다. 자신의 탑승권에 보면 몇 번 게이트에서 비행기를 타야 하는 지 나옵니다. 탑승구 까지 거리도 상당합니다. 간혹 기상악화나 스케줄 변경으로 탑승구가 변경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20번에서 9번 게이트로 변경이 되는데, 그 거리도 상당하기 때문에 미리 가서 앉아 있는 걸 추천드립니다. 탑승구 게이트만 지나면 이제 비행기에 탑승하게 되는데, 마찬가지로 또 줄을 서야 됩니다. 가능하면 일찍 줄을 스는 걸 추천드리는데 , 그 이유는 손님들이 케리어나 짐을 2~3개 가져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래서 비행기 내부에서 짐을 실을 때 자리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가능하면 가장 빨리 줄을 서서 들어가면 좋습니다.

탑승구-김포공항
탑승구 게이트 1~20게이트까지 있다.

모바일 체크인, 셀프 체크인도 가능하면 비행기 입구 쪽으로 하시는 게 내릴 때도 가장 빨리 나올 수 있어서 좋습니다. 생각보다 내릴 때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렇게 김포공항 국내선 타는법 이란 주제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정말 아에 처음이라면 최소한 1시간전에는 가 있어야 수월하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